본문 바로가기

교육

도덕성발달 Piaget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보기

728x90
SMALL

도덕성 발달을 피아제(Piaget)의 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보기

아동발달에서 도덕성 발달 이론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죄책감과 수치심 등의 도덕적 정서를 강조하였습니다. 인지발달 이론가들은 갈등 상황에서 아동의 도덕적인 판단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이에 피아제(Piaget)의 이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대상: 5세 ~ 13세 스위스 아동
*연구: 아동들이 모여 공깃돌 놀이를 관찰하여 도덕적 규칙에 대해 연구함.
관찰결과와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해 들려주고 어느 쪽 아이가 더 나쁜지?
왜 그런지를 묻는 면접을 통해 도덕발달 단계를 구분함

1) 피아제의 이론에서 전도 덕적 단계

: 규칙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나타나지 않는 단계로 4세까지가 해당됩니다.

2) 피아제의 이론에서 타율적 도덕성 단계

: 5세~7세 아동에게서 나타납니다. 아동은 규칙에 대해 존중하기 시작합니다. 규칙은 권위적인 사람이 정한 것이기 때문에 모두 따라야 하고 수정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단계의 아동은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 행위자의 의도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치중해서 판단하는 것을 보입니다. 그리고 규칙의 절대성에 대한 믿음으로 규칙을 지키지 않는 행동에는 벌이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3) 피아제의 이론에서 자율적 도덕성 단계

: 8세~11세가 해당됩니다. 규칙은 사람들의 동의에 의한 것이므로 합의에 의해서 변경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 규칙을 위반할 수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응급환자를 태우고 속도를 내서 운전한 사람은 법을 위반했지만,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데 최선을 다했으므로 비도덕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4단계는 인지적으로 성숙해서 조작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11세 이후 발달합니다. 이 단계부터는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가설적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규칙을 만들어 낼 수도 있게 됩니다.

도덕성 발달을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보면서

정리하면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평가는 이러합니다. 그가 주장한 도덕 발달 단계는 많은 연구들에서 타당성이 입증되었습니다. 하지만 행위의 동기나 의도를 추론하는 능력은 피아제가 주장한 것보다 일찍 나타나기도 하므로 아동의 도덕적 추론 능력을 과소평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