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젤의 성숙 이론에 대해 알아보기
게젤은 태아가 모체에서 하나의 개체로 자리를 잡고 나면, 10개월 동안 외부의 환경보다는 내적인 힘에 의해 성장한다는 발달의 예정론을 주장하였습니다. 즉,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다는 의미에서 성숙(maturation) 속이라고 하였습니다.게젤의 성숙이론에서 발달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발달방향의 원리
신생아는 정돈된 방식에 따라 발달이 진행되는데, 두미 발달을 보입니다. 즉, 다리 부분보다는 머리 부분이 더 빨리 성숙하고 팔의 협응이 다리의 협응보다 앞서 발달합니다. 또한 말초보다는 신체의 중심이 먼저 발달합니다.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중심에서 말초 방향으로 발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2. 상호적 교류의 원리
영아는 먼저 한 손을 사용하고 나서, 다른 한 손을 사용하고, 그 다음 양손을 사용하는 등 반복 과정을 계속하여 능숙하게 손을 사용할 수 있게 되기까지의 발달과정을 말합니다.
3.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약간의 불균형이 훨씬 더 기능적이라는 의미입니다. 신생아의 경직성 목반사(tonic neck reflex)에서 나타납니다. 마치 펜싱하는 자세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비대칭적 행동은 아동이 매달린 물체를 잡기 위해 두 팔을 함께 사용하는 것 같은 대칭적 발달에 선행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이 반사의 자세가 손과 눈의 협응을 촉진시킨다고 보았습니다.
4. 개별적 성숙의 원리
성숙은 내적 요인에 의해 통제되기 때문에 외부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보아, 성숙과정의 결과는 학습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모든 아동들은 동일한 순서의 발달단계를 거치지만 아동 개개인의 성장 속도는 서로 상이하다고 보았습니다. 성장 속도는 아동의 기질, 성격상의 차이와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아, 느리게 자라는 아동, 빠르게 자라는 아동, 불규칙하게 자라는 아동으로 제시하였습니다.
5. 자기규제의 원리
유기체의 자기규제(self-regulation) 메커니즘은 영아가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지 않도록 행동을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너무 빨리, 너무 많이 배우도록 강요할 때 유아 내부에서 저항하는 힘을 말합니다. 스스로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 가는 능력을 말합니다.
게젤의 성숙이론을 정리하며
아동이 가진 내적 능력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을 해 준 것이 게젤의 연구입니다. 세계 최초로 아동의 행동을 영상 촬영기술을 이용해 관찰하고 기록하여 아동 연구에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연구를 시도하였습니다. 게젤 이론 하면 일란성쌍생아의 계단 오르기 훈련이 생각이 납니다.
성숙적 준비가 되지 않았을때 한 명에게 계단 오르기 훈련을 시킵니다. 성숙적 준비가 되었을 때 다른 한 명을 훈련시킵니다. 그러나 실험이 끝날 무렵 두 아동 간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성숙하기 전의 조기 훈련은 궁극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수행할 수 있는 성숙이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임을 다시 한번 일깨우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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