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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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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 대해 알아보기

파블로프 이론의 중요한 개념은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입니다. 개의 소화과정을 실험하는 도중 발견하였는데, 보통은 음식이 혀에 닿으면 침을 분비하게 되고 그것이 타고난 반사입니다. 그는 개가 음식이 들어오기 전에 침을 분비하는 것을 발견, 음식이 가까이 오거나 가까이 오는 발소리를 들었을 때도 침을 분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는 새로운 중성자극에 대해 반사가 조거형성된 걸 보여주는 것입니다.

 

 

1. 파블로프의 유명한 실험

개에게 음식을 주기 전에 종을 울렸고, 몇 번을 반복했더니 나중에는 종소리만 듣고도 개는 침을 흘렸습니다. 파블로프는 이를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음식은 무조건 자극으로 사전 학습되지 않은 반응을 자연적으로 일으키는 사건을 말합니다. 개의 타액 분비는 무조건 자극에 대한 무조건 반응인 것입니다.종소리는 조건 자극이라 부르고 개의 타액분비는 조건 반응이라고 합니다.

 

 

2. 고전적 조건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첫째, 강화는 한 행동에 뒤따르는 자극 사건이 그 행동을 다시 나타나게 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둘째, 소멸은 조건형성이 이루어졌다고 해서 조건 자극이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셋째, 자발적 회복으로 소멸 후 시간이 흐른 뒤, 다시 조건 자극을 제시하면 조건 반응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넷째, 자극일반화로 원래의 자극과 유사한 조건 자극에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섯째, 자극 변별화로 어떤 자극이 다른 자극과 변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을 정리하며

학습의 형태가 이루어지는 방법을 조건반사를 통해 증명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학습은 환경에서 자극과 그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이 어떠한가에 의해 지배되며, 이들의 관계는 강화와 소멸에 의해 강해 지거나 소멸된다는 것입니다. 학창 시절을 돌아보면 학교 교실에서 일어났던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해서도 강화와 소멸을 경험했던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교탁 위에 놓여있었던 작은 종이 생각이 납니다. 종소리를 들으면 하던 걸 멈추고 바로 앉아서 선생님께 집중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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