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의 단계에 대해 알아보기
그의 이론은 도덕성발달의 세 가지 기본 수준들을 구분하였습니다. 전인습적 또는 전도덕적 수준, 인습적 또는 도덕적 수준, 후인습적 또는 자율적 수준으로 구분했습니다. 도덕성은 아동에게서는 미분화되고 자기중심적인 개념으로 시작하지만, 성숙하면서 도덕적 사고의 연속적인 단계들을 거치면서 정교해지고 사회중심적이 됩니다.
1단계: 벌과 복종 지향의 도덕
기본적인 의도보다는 어떤 행위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물리적 손실이 선의나 악의 평가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결과만 가지고 행동을 판단합니다. 보상을 받는 행동은 좋은 것이고 벌을 받는 행동은 나쁜 것입니다. 아동은 벌을 피하기 위해 복종을 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 목적과 상호교환 지향의 도덕
동기를 유발하는 힘은 목표로 한 보상을 획득하기 위해 타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즉,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동은 자신의 개인적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에 기초합니다. 상호성의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하지만, 상호성이 결과적으로 자신에게 이익이 될 때만 타인의 욕구를 고려하는 단계입니다. 결과적으로 나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도덕적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3단계: 착한 아이 지향의 도덕
다른 사람의 기대,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착한 아이로 행동하는 단계입니다. 동기, 의도가 중요하며 신뢰와 충성, 존경, 감사의 의미가 중요합니다. 착한 행동은 타인을 돕거나 기쁘게 하는 것이 되고, 어떤 행위가 옳기 때문이 아니라 사회적 승인을 얻기 위해 행동을 하게 됩니다.
4단계: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
사회질서를 위해 법을 준수하는 것이 도덕적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법을 어기는 것은 죄라고 생각하는 단계이므로, 개인적인 죄와 합법적인 검열에 대한 두려움이 도덕적 행동의 동기가 됩니다. 현존하는 권위를 인정하고 법에 복종하며 자신의 의무를 행하고 어떤 희생이 있더라도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5단계: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전체하에 법과 사회계약이 만들어졌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모든 사람의 복지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을 준수합니다. 법적 견해와 도덕적 견해가 모순될 때는 갈등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법률 및 규칙은 사회적 계약일 뿐이며, 만약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바를 충족하지 못하다면 언제든지 바꿀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6단계: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
법, 사회계약은 보편적 윤리기준에 의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원칙이 위배될때는 관습, 법보다는 보편적 원리에 따라 행동하게 됩니다. 즉,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평등성, 정의 같은 것입니다. 현존하는 법보다 더 고귀한 도덕성을 존중하기 때문에 법에 불복종하게 되는 것입니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의 단계를 정리하며
초등학교 시절에는 학교의 교칙과 학급의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그 시절 노란 딱지에 적힌 선도부의 완장은 그러한 규칙을 지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안겨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오락실에 가는 것은 나쁜 행동이며 오락실에 가는 친구들의 이름을 적는 것은 정당한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그 이후 중학생이 되고 나쁘다고 생각한 오락실에 갔었는데 교칙을 어겼다는 것보다는 스트레스를 푸는 즐거움이 더 컸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규칙을 준수하는 것과 스트레스를 푸는 즐거움의 가치를 생각해서 판단하고 행동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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