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에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 대해 알아보기
인지발달의 대표적 학자인 피아제는 인지발달에 대해 성숙이나 외부의 교육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인지구조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보았습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의 단계로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의 단계로 설명하였습니다.
1.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1단계 감각운동기
출생부터 2세까지를 말합니다. 영아는 눈, 손, 귀, 입을 사용해 빨기나 쥐기 같은 신체적인 행동 도식을 통해 외부 환경을 탐색하고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아 초기에 나타나는 반사행은 도식을 형성함에 따라 도식에 의해 통제되는 행도으로 발전하고, 이 시기에 대상영속성이 발달한다고 하였습니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2단계 전조작기
2세~7세에 해당합니다. 정신적 표상인 상징과 내적 이미지를 사용해서 사고하는 것을 배우는 단계입니다. 언어발달과 상징놀이가 시작됩니다. 자기중심성을 보이는 단계입니다.
3.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3단계 구체적조작기
7세~11세(12세) 또는 그 이후까지 계속됩니다. 보존 개념을 획득하고 사물의 관계성을 고려해서 분류하고 나열하는 단계입니다. 그렇지만 논리적인 조작은 구체적인 사물에 한정됩니다.
4.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4단계 형식적조작기
청소년기 이후 계속 발달합니다. 구체적인 상황을 넘어서 상징적인 추론을 할 수 있고, 자료를 과학적으로 조직, 추리,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것이 가능한 시기입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한 평가
피아제의 이론에서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인지구조를 구성하는 능동적인 학습자입니다. 아동은 성인과는 다른 사고의 과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며, 인지발달에서 질적인 측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동은 감각운동기부터 형식적조작기까지 각 단계를 동일한 순서로 거치면서 발달합니다. 각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가 통합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뛰어넘어서 나타날 수는 없다고 하였습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이론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0) | 2022.04.20 |
---|---|
아동발달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0) | 2022.04.19 |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 (0) | 2022.04.17 |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0) | 2022.04.16 |
아동발달 생태학적 체계 이론 (0) | 2022.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