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에서 생태학적 체계 이론에 대해 알아보기
생태학적 체계 이론은 인간발달에 관해 유기체와 환경과의 관계, 환경적 맥락과 연계해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이론입니다. 대표적 이론가로 브론펜 브르너가 있습니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아동은 아동을 둘러싼 주변의 인접 구조부터 확산된 구조의 생태계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1.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미시 체계
아동을 둘러싼 근접 환경과 즉각적인 환경을 말합니다. 아동의 가족, 친구, 학교, 이웃이 포함되며, 집의 크기와 학교 도서관의 책, 운동장 등도 포함됩니다. 아동은 이 체계 속에서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됩니다.
2.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중간 체계
미시 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부모와 교사와의 관계, 부모와 또래 친구와의 관계 등이 이에 속합니다. 중간 체계가 밀접할수록 아동의 발달에 유익하다고 봅니다.
3.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외체계
아동이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합니다. 부모의 직업, 정부기관, 교육제도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업은 아동이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부모의 휴가나 전근, 근무시간, 퇴직 등이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의미입니다.
4.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거시 체계
미시 체계, 중간 체계, 외체계를 포함합니다. 문화, 관습, 전통, 태도 등의 환경도 포합 됩니다. 이 체계는 비개인적이며 간접적 방식으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5.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시간 체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역동적이고 계속 변화하는 성질을 갖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 내부로부터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평가
생태학적 체계 이론은 아동을 둘러싼 환경을 체계화하였고, 각각의 환경과 발달 간의 관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요인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방식을 설명해 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아동의 능동적인 역할이나 생물학적 영향력은 다소 간과하고 있어 인지과정에 대한 과심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발달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0) | 2022.04.19 |
---|---|
아동발달 피아제 인지발달의 단계 (0) | 2022.04.18 |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 (0) | 2022.04.17 |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0) | 2022.04.16 |
동물행동학이론 애착이론 로렌츠의 각인이론 (0) | 2022.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