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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 대해 더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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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 대해 더 알아보기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총 4단계입니다. 4단계는 질적으로 다르며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이 됩니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하게 나타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인지발달 단계 1단계(감각 운동기)

신생아의 단순한 반사 행동이 나타나는 시기부터 2세경까지가 해당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2세경은 초기 유아적 언어가 나타나는 상징적 사고가 시작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때 일어나는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으로 나타납니다. 즉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납니다. 이 단계를 감각 운동기라고 합니다.

2. 인지발달 단계 2단계(전조작기)

2세에서 7세까지 해당됩니다. 아동의 언어가 급격하게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상징적으로 사고하는 능력도 커지는 시기입니다. 아직 논리적인 조작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부릅니다. '조작'이라는 것은 일어났던 사건들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전조작기 사고의 특징은 상징놀이, 물활론, 자기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를 하는 것입니다.

3. 인지발달 단계 3단계(구체적 조작기)

7세에서 12세까지 해당됩니다. 가역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게 되는 단계입니다. 보존 개념을 알게 되고 유목화, 분류화, 여열 화가 가능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4. 인지발달 단계 4단계(형식적 조작기)

청년기가 해당이 됩니다. 새로운 상황을 만났을 때 현재의 경험뿐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경험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가 가능하고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사고가 가능한 시기입니다. 이상주의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시기입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를 정리하면서

따라서 피아제가 아동발달에 끼친 영향은 인간발달에서 인지의 중심적 역할을 강조했다는 것입니다. 자연관찰 연구를 통해서 아동이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그의 연구는 교육철학이나 프로그램 개발 등에도 응용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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