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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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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이론에서 정보처리 이론에 대해 알아보기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비교한 이론입니다. 논리와 규칙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신활동은 컴퓨터처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는데, 뇌와 신경계는 하드웨어로,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소프트웨어로 볼 수 있습니다.

1. 정보처리과정에서 부호화란

정보를 나중에 필요할 때 잘 기억해낼 수 있는 형태로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많은 정보에 노출되므로 필요한 정보 게 집중하고 선택적인 부호화를 하게 됩니다. 시각, 청각, 촉각 등의 방법으로 부호화를 합니다.

2. 정보처리과정에서 저장이란

정보를 기억 속에 쌓아두는 것을 말합니다. 저장과정은 감각 기억, 단기 기억, 장기기억으로 나뉘는데, 친구가 보여준 핸드폰 번호를 잠깐 본다면 감각 기억입니다. 이를 기억하기 위해서 입으로 외워보는 것이 단기 기억입니다. 장기기억으로 가기 위해서는 여러 번 써 보거나 알고 있는 숫자 등을 대입하여 연관 지어 외우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3. 정보처리과정에서 인출이란

저장된 정보를 필요할때 꺼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저장된 정보 속에서 쉽게 꺼낼 수 있다는 건 기억 재료들이 체계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는가를 의미합니다. 인출 과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마치 주관식 문제를 푸는 것과 같은 회상과 오지선다형 문제를 푸는 것과 같은 재인이 있습니다.

인지발달에서 정보처리이론을 정리하며

정보처리 이론을 정리하면서 학창 시절 시험공부를 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났습니다. 밤늦게까지 손으로 써 가며 외웠던 것은 기억이 잘 났고, 눈으로 스쳐 지나가며 봤던 것은 도무지 기억이 나질 않았는데 저장과 관련이 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에 대입해서 밝혔다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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